막말 Rock 울트라 소울

때는 막부 말기. 개국을 거부하고 신선조를 이용한 세뇌 송 ‘헤븐즈 송’을 이용한 강제적인 태평화를 통해 나라와 백성을 지배하는 도쿠가와 막부. ‘헤븐즈 송’ 말고 다른 노래를 부르면 ‘사형’. 이러한 폐쇄된 일본의 모습과 막부의 행동에 의문과 분노를 느낀 사카모토 료마를 비롯한 로커(지사)들은 자유와 정의를 위해 ‘Rock’의 힘으로 세계를 바꾸기 위해 일어선다. 막부가 내놓은 최고 아이돌 ‘신선조’ VS 자유를 추구하는 뜨거운 ‘지사’들. 라이브로 민중의 소울을 해방하고 혁명을 일으켜라!

 

PSP판으로 나온『막말 Rock』의 후속작이자 완전판입니다. 장르는 노래로 싸우는 막부 혁명 ADV. 전작 내용과 추가 내용이 다 들어가 있으니 처음 접하시는 분은 이거 하나만 잡으면 충분합니다. 이 게임은 PSP판과 PS VITA판이 같이 나왔는데, 전작 세이브 연동을 지원한다더군요. 인기가 있었는지 어쨌는지 애니메이션으로도 나왔고 모바일용 앱으로도 이식되었네요. 그밖에도 뮤지컬로 무대화가 되었다는 모양입니다.

가상의 막말 시대를 배경으로 한 열혈과 병맛을 버무린 리듬 게임입니다. 전작에 해당하는 1부는 도쿠가와 막부에 맞서는 료마와 그 동료들의 이야기고, 이번 작에 새로 수록된 2부는 미국에서 건너온 로커와 국운을 걸고 배틀을 벌인다는 내용입니다. 어드벤처 파트는 말풍선과 효과음을 이용한 만화적 연출에 황당한 배경 설정 및 과장된 전개 때문에 오글거리고 썰렁합니다. 또한 서술이 특정 시점으로 딱 고정되지 않고 오락가락하네요. 그렇지만 수록된 노래가 좋고 리듬 게임 파트에 쓰인 뮤직 비디오도 상당히 공들여서 잘 뽑았다는 느낌입니다.

리듬 게임 파트 난이도는 이지, 노멀, 하드, 울트라 소울(초혼)로 나뉘는데… 하드까지는 노력으로 어찌어찌 극복했는데 울트라 소울은 눈돌아갑니다. 난이도 울트라 소울에서 전곡 A랭크 이상 취득 트로피만 남겨뒀지만 어째 영 딸 수 있을 거 같지 않음…;;

메뉴 중 라이브에서 리듬 게임 파트를 따로 플레이할 수 있는데 게임 내에 쓰였던 곡 뿐만 아니라 애니메이션 오프닝과 엔딩도 들어가 있네요. 리듬 게임 파트를 하다보면 버튼 누르는데 정신이 팔려서 뮤직 비디오는 눈에 안 들어오는데, 갤러리에서 따로 마음 편히 감상할 수 있습니다.

오글거림에 내성이 있고 개그물을 좋아하시는 분이나 리듬 게임을 좋아하시는 분이라면 즐겁게 플레이하실 수 있을 듯합니다. 저는 나름대로 항마력이 있다고 생각했는데, 이 작품의 연출이나 개그 코드는 저랑 파장이 안 맞더군요. 그렇지만 보컬곡이 출중하고 리듬 게임 파트가 괜찮았어요. 그나저나 어째선지 메뉴에서 결정, 취소 버튼이 반대로 먹는 바람에 헷갈려서 곤란했음.

P.S. 노래를 영 못 부른다는 여성 아이돌 그룹 ‘다크 체리즈’의 라이브가 궁금하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