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SP판으로 나온『막말 Rock』의 후속작이자 완전판입니다. 장르는 노래로 싸우는 막부 혁명 ADV. 전작 내용과 추가 내용이 다 들어가 있으니 처음 접하시는 분은 이거 하나만 잡으면 충분합니다. 이 게임은 PSP판과 PS VITA판이 같이 나왔는데, 전작 세이브 연동을 지원한다더군요. 인기가 있었는지 어쨌는지 애니메이션으로도 나왔고 모바일용 앱으로도 이식되었네요. 그밖에도 뮤지컬로 무대화가 되었다는 모양입니다.
가상의 막말 시대를 배경으로 한 열혈과 병맛을 버무린 리듬 게임입니다. 전작에 해당하는 1부는 도쿠가와 막부에 맞서는 료마와 그 동료들의 이야기고, 이번 작에 새로 수록된 2부는 미국에서 건너온 로커와 국운을 걸고 배틀을 벌인다는 내용입니다. 어드벤처 파트는 말풍선과 효과음을 이용한 만화적 연출에 황당한 배경 설정 및 과장된 전개 때문에 오글거리고 썰렁합니다. 또한 서술이 특정 시점으로 딱 고정되지 않고 오락가락하네요. 그렇지만 수록된 노래가 좋고 리듬 게임 파트에 쓰인 뮤직 비디오도 상당히 공들여서 잘 뽑았다는 느낌입니다.
리듬 게임 파트 난이도는 이지, 노멀, 하드, 울트라 소울(초혼)로 나뉘는데… 하드까지는 노력으로 어찌어찌 극복했는데 울트라 소울은 눈돌아갑니다. 난이도 울트라 소울에서 전곡 A랭크 이상 취득 트로피만 남겨뒀지만 어째 영 딸 수 있을 거 같지 않음…;;
메뉴 중 라이브에서 리듬 게임 파트를 따로 플레이할 수 있는데 게임 내에 쓰였던 곡 뿐만 아니라 애니메이션 오프닝과 엔딩도 들어가 있네요. 리듬 게임 파트를 하다보면 버튼 누르는데 정신이 팔려서 뮤직 비디오는 눈에 안 들어오는데, 갤러리에서 따로 마음 편히 감상할 수 있습니다.
오글거림에 내성이 있고 개그물을 좋아하시는 분이나 리듬 게임을 좋아하시는 분이라면 즐겁게 플레이하실 수 있을 듯합니다. 저는 나름대로 항마력이 있다고 생각했는데, 이 작품의 연출이나 개그 코드는 저랑 파장이 안 맞더군요. 그렇지만 보컬곡이 출중하고 리듬 게임 파트가 괜찮았어요. 그나저나 어째선지 메뉴에서 결정, 취소 버튼이 반대로 먹는 바람에 헷갈려서 곤란했음.
P.S. 노래를 영 못 부른다는 여성 아이돌 그룹 ‘다크 체리즈’의 라이브가 궁금하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