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MNESIA LATER

여성향 게임 브랜드 오토메이트에서 내놓은 연애 어드벤처 게임 『AMNESIA』의 팬디스크입니다. 본편과 달리 큰 문제 없는 세계에서 등장인물이 다 같이 반딧불 구경에 나서는 에피소드 「NEW WORLD」에서 캐릭터별로 클리어하면, 본편 후일담 「AFTER STORY」와 변화무쌍한 각 세계관의 와카 씨 전일담 「WAKA SAN WORLD」와 여성진들이 수다 떨며 캐릭터 프로필을 늘어놓는 「GIRLS PARTY」가 열리네요. 팬디스크라 그런지 본편의 살벌함은 빠진 채 대체로 평온하고 달달한 분위기입니다. 본편 후일담은 주인공 곁에 오리온이 없어서 좀 아쉬운 느낌이 들었는데… 마지막에 본편 끝난 뒤 시점에서 오리온의 이야기가 나오는 「ORION」이 열리네요.

일단 타이틀 히어로이지만 사실 별로 대단할 것 없는 신부터… 신 후일담은 두 사람 사이의 소꿉친구와 연인의 미묘한 거리 문제 때문에 갈등하네요. 본편에서도 그랬지만 신은 솔직하지 못 하달지… 츤데레 기질에 괜한 자격지심이 섞여 있어 살짝 피곤한 타입.

잇키 후일담은 주인공과 룸쉐어를 시작하면서 벌어지는 이런저런 일들, 그동안 주인공을 괴롭혀 온 잇키 팬클럽 문제, 잇키와 주인공 사이를 반대하는 주인공 아버지와의 화해 등을 다룹니다. 리카는 잇키를 위해서라면 주변이 잘 안 보이고 물불 안 가린다는 점이 문제인데… 리카도 알고 보면 그리 나쁜 아이는 아니고 자신도 방법이 잘못되었다는 사실을 인식하고 있으니 앞으로 팬클럽 활동도 원만하게 수습될 듯합니다.

켄트 후일담은 감성이 살짝 어긋나 있는 켄트가 주인공과 서로 의사소통하며 연애하는 이야기. 본편에서 교훈을 잘 얻은 건지 주인공에게 솔직하게 털어놓으며 이해해가는 과정이 나름대로 괜찮네요. 그나저나 공통 루트에서도 그렇고 잇키 루트에서도 그렇고 잇키랑 켄트 콤비가 투닥거리는 모습이 재미있습니다. 주인공까지 여기에 섞여 노는 모습이 훈훈하네요.

토마 후일담은 본편에서 오해를 풀고 연인 사이가 된 두 사람. 큰맘 먹고 이 사실을 부모님에게 알리고 허락받으려 하지만 이미 양가 부모님 모두 인정한 지 오래였습니다. 그저 두 사람이 어기적거려서 부모님들이 답답해했을 뿐. 그나저나 토마가 좋아하는 동물은 인간이라고 「GIRLS PARTY」에서 밝혀짐 . 역시 어딘가 어긋나 있어…;; 우쿄 후일담에서 우쿄가 삽질할 때 토마의 결점이 사소하지 않다고 조잘거리는 부분에서 뿜었어요. 역시 토마는 우쿄도 인정한 폭탄! 그래도 겉보기에는 멀쩡한데다 스위치만 안 들어가면 큰 문제 없으니 주인공이랑 잘 지내겠죠.

우쿄 루트는 본편 이후 그 당시 기억이 애매한 상태인 주인공이 기억을 되찾고 우쿄의 두 인격을 완전히 받아들이는 이야기입니다. 모든 일이 해결 되었어도 우쿄의 다른 인격은 그대로 남았었군요. 반복되는 지독한 고통과 생존 본능 때문에 생겨난 일그러진 인격이긴 하지만, 그렇게 된 근본적인 이유가 사라지기도 했고 주인공을 사랑하고 있기도 하고 주인공도 그를 받아들였으니 해피엔딩. 우쿄 루트에서는 유난히 다른 연적들이 견제해대서 웃겼어요.

마지막으로 열리는 오리온 루트는 우쿄 엔딩 후 오리온과 함께 지냈던 기억을 잃어버린 주인공이 우연히 오리온을 만나게 되면서 벌어지는 이야기입니다. 역시 주인공과 오리온 콤비는 참 좋습니다. 오리온 귀염귀염. 오리온은 언제 어디서나 주인공 편을 들어주는 든든한 아군입니다. 오리온이 진실을 말 못하고 주인공에게 장미 품종 암네시아를 건네주는 장면이 의미심장하네요.

그 외 팬디스크 특전인지 와카 씨의 비중이 늘었습니다.  다양한 와카 씨를 볼 수 있는 본편 전일담 「WAKA SAN WORLD」도 재미있네요. 와카 씨는 주인공에게 마음이 있는 듯 의미심장한 태도를 취하는데… 와카 씨가 기껏 플래그 세워 놓았는데 주인공이 기억을 잃은 탓에 플래그가 다 부러져 버린 거라면 참 안습. 어딘가 와카 씨와 주인공이 맺어지는 세계도 있을까요…?

본편의 살벌하고 무거운 분위기가 가셔서 큰 부담 없이 즐길 수 있는 내용이네요. CG는 여전히 예뻐서 좋은데 아이캐치가 단순 썰렁해져서 아쉽습니다. 본편 아이캐치가 깨알 같이 귀엽고 아기자기했는데… 그나저나 현재 진행 중인 TV 애니메이션은 잘 뽑혔는지 궁금하네요. 나중에 한번 볼까 생각 중입니다. 시리즈 신작인 『AMNESIA CROWD』는 4월 발매 예정이군요, 흠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