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본매직에서 내놓은 전연령 대상 여성향 게임입니다. 이전에 드라마 시디로 발매된 『Death & Angel』이란 작품이 이 게임의 원안인 듯. 본래 『Death & Angel ~최후의 심판~』이란 제목으로 게임이 발매될 예정이었던 모양이지만… 이에 대해서는 잘 모르겠네요.
이 게임의 목적은 여주인공 이브가 되어 미즈사키 케이지의 혼을 바른 길로 인도하는 것. 미즈사키 및 관련 인물들 주위를 얼쩡대며 그에게 유리한 진실을 이끌어 낼 키워드를 찾아낼 필요가 있습니다. 미즈사키가 지옥에 떨어지면 배드엔딩. 공략대상만 뒤쫓아서는 절대 해피엔딩을 볼 수 없습니다. 설정이나 소재를 보아하면 꽤 어두침침할 것 같지만, 주인공인 이브가 어린 아이인데다 여기저기 개그가 만재해서 그런지 분위기는 대체적으로 밝은 편이네요. 이브가 손수 그린 지도나 등장인물 프로필도 귀엽고… 주인공이 꼬맹이인 건 별로 상관 없는데, 이 아이의 말투랑 목소리가 앵앵거리는 게 좀 귀에 거슬려서 괴로웠습니다.
심판 대상(공략 대상 아님!)인 미즈사키에 대해서는 여러가지 사실이 상세하게 밝혀지는데 반해, 주인공인 이브의 정체와 클렙시드라 관계자들의 과거는 수박 겉핥기 식으로 슬쩍 보여줄 뿐 자세히 알 수 없다는 점이 좀 아쉽습니다. 특히 이브의 과거와 크게 관련 있어 보이는 아르젠과 디스, 아담의 이야기가 궁금하건만. 일찍이 이브와 아르젠, 디스 세 사람은 삼각관계에 놓여져 있었던 것 같고… 아담의 저주에 의해 몇 번이고 같은 비극이 되풀이 된다…는 분위기지만 정확한 건 알 수 없음. 이브가 교회에 도착하고 나서 최후의 심판까지 겨우 일곱 시간 남짓의 짧은 시간이라는 걸 생각하면 이런저런 자세한 이야기가 드러나지 않는 것도 당연하다면 당연하겠지만…
게다가 이브의 성장버젼이 예쁘건만 게임 내에서 그 등장이 극히 미미하다는 점이 아쉽습니다. 이브의 과거와 클렙시드라와 관련된 숨겨진 이야기를 다룬 후속작이나 팬디스크가 나와줬으면 좋겠네요. 특히, 이브 성인버젼의 비중을 좀 늘려서… 근데 이브의 성장버젼이 등장하면 어둡고 탐미적인 분위기가 철철 흘러 넘칠 것 같습니다.
1 Response
[…] 여성향 게임 『클렙시드라 -빛과 그림자의 십자가-』에 쓰인 오프닝곡과 엔딩곡, 오프닝 리믹스곡, 이미지송 등이 수록된 […]